본문 바로가기

FRC-FR- Kinstretching 이야기

Functional Range Conditioning (FRC) 개념

 

 

Dr.Andreo Spina가 만든 기능적 범위 컨디셔닝 (FRC)은 우리가 프랙틱스, 트레이닝에서 재활과 트레이닝을 통합하는 데 필수적이다. FRC는 가동성(이동성) 향상에 크게 중점을 둔다. FRC의 의미에서 가동성은 사용 가능한 모션 범위, 관절 탄력성 (즉 하중 지지력) 및 관절 건강들을 더 확장시키기 위한, STRENGTH + CONTROL로 정의된다. 

frc,킨스트레칭,

즉 , FRC의 중요 목표는 가동성, 관절 힘(강도) 및 신체 조절(컨트롤)을 동시에 향상시키는 것이다. 이것이 부상후재활, Prehab 부상방지재활운동 및 기능 향상을 위한 훌륭한 도구이다

 

그리고 FRC는 FRS (functional range system) 시스템에 속해 있으며, FRA (functional range assessment), FRC (functional range conditioning), FR (functional release), and Kinstretch(킨스트레칭) 구성으로 되어있다. 

 

여기서 FRC를 좀더 구체적으로 보면, FRC는 기능적 가동성, 관절 탄력성 , 관절 건강 과 오랜 지속성의 획득 및 유지에 과학적 방법을 적용하는 훈련 시스템이다.

 

 

 

1. 기능적 이동성; 능동 및 수동적인 관절의 가동범위의 차이


: 많은 사람들이 유연성과 가동성을 하나의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지만,

  유연성(flexibility)은 수동적으로 다양한 모션을 달성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며.

(예 무용수가 바 또는 손을 사용하여 다리를 올리는 동작)

  가동성(mobility)은 능동적으로 다양한 모션을 달성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며,

(예 : 무용수가 도움없이 다리를 들어 올려 자세를 취하는 동작)

 따라서, 기능적 가동성을 갖는 것은 우리가 의식적으로 그리고 자발적으로 다양한 운동 범위(가동범위)에 접근 한 다음 그 안에서 힘을 생성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즉 능동적인 가동성이 크고, 다양한 움직임을 많이 가졌던 사람 또는 선수는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으로 움직임의 가능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

 

 

2. 관절의 탄력성

 

하중을 받을수(지지할수) 있는 능력(load-bearing capacity)증가 된 조직이다. FRC는 관절의 조직을 안전하게 강화하고 조절하여 더 큰 힘이나 하중을 처리 할 수 있다. 이런 식으로 FRC는 신체가 우연히 또는 고의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있는 모든 힘 그리고 압박에 대해 신체를 준비하여 보다 탄력적이고 강하게 만들어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

 

3. 관절 건강과 오랜 지속성


: 관절 건강과 오랜 지속성은 위의 두 가지 결과이다. 만약 신경학적 제어와 함께 관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조절가능하게 하면, 그리하여 원하는 움직임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조직이 더 큰 힘, 압박을 처리 할 수 있도록 잘 조절되어 있다면 관절은 건강하게 유지될수 있기 때문 이다.

 

 

다음장에서는 FRC에서의 강조되는

CONTROLLED ARTICULAR ROTATIONS (CARS)

https://youtu.be/KpoBq7sC7F0

PAILS & RAILS

https://youtu.be/ZETE4uh0Sqg

PASSIVE END RANGE HOLDS, LIFT OFFS, AND HOVERS

https://youtu.be/QuEiTtoRQ8o

에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FRC-FR- Kinstretching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C CONTROLLED ARTICULAR ROTATIONS (CARS)  (0) 2020.0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