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 건강이야기

일자목 , 거북목은 왜 생기는건가?---------------1

  • 1. 일자목, 거북목은 왜 생기는건가?

: 우리 대부분은 의자에 앉아 책을 읽거나, 필기를 하거나, 컴퓨터업무를 하거나, 핸드폰 등등 어떠한 것에 1. 집중하며앞을 본다. 이러한 활동자체가 점점 머리를 앞으로 기울게 만들며 이 기울임은 점점 목을 거북목형태로 점점 만들게 된다.  

 

 

일자목/거북목 CBP 자세교정운동

 

 그래서 항상 머리(두상을) 본인의 어깨위치 앞으로 기울어 지지 않게 인식하여야 한다.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는데 우리가 컴퓨터를 하지 않고 , 책을 읽지 않고 , 공부를 하지않고 하루생활을 지낼수 있냐는 것이다.

 

 당연히 이렇게는 지낼수가 없다. 거의 60-70%의 인구는 이러한 활동을 지속할것이며 하루 8시간 이상 이러한 자세를 가진다. 8시간 연속 목을 뒤로 빼는 자세를 유지 할수 있을까? 아마 힘들어서 오래 유지 못할것이다. 그리고 공부에 대한 집중력도 떨어지며 에너지도 많이 소비된다.

 그래서 본인이 30분에 한번 또는 1시간 (쉬는시간이용) 한번 목을 뒤로 빼면서 어깨를 뒤로 하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것이 오히려 더 효율적일것이다.


  • 2. 일자목 , 거북목은 왜 생기는건가?

: 우리 대부분은 의자에 앉아 책을 읽거나, 필기를 하거나, 컴퓨터업무를 하거나, 핸드폰 등을 사용하는 자세를 취한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있는데 우리가 컴퓨터를 하지 않고 , 책을 읽지 않고 , 공부를 하지않고 하루생활을 지낼수 있냐는 것이다. 당연히 이렇게는 지낼수가 없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이러한 활동에서 본인의 손이 어떻게 놓여 져있냐도 중요한다. 키보드 사용할때, 마우스 사용,휴대폰사용할때 , 젓가락질 할때 , 칼질 할때 , 가위질 할때 등등 항상 엄지 손가락이 마주 보며, 안쪽으로 되어있을것이다. 즉 항상 본인의 손등을 보면서 활동을 한다.  그렇다. 우리 모두는 도구를 사용할떄 엄지를 안쪽으로 하지 않고는 도구를 사용할 수 없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점이 있는데 엄지를 안쪽으로 하게 되면 생체 역학면에서 어깨가 항상 안쪽으로 말리게 된다(round shouder).

 

 

일자목/거북목 CBP 자세교정운동(round shoulder)

 

 

그리고 어깨가 안쪽으로 말리게 되고 장시간 그자세가 유지되면 자연스럽게 상부 흉추(등) 이 굽게 되며 상부흉추가 굽게 되면 자연스럽게 머리 두상이 앞쪽으로 쏠리게 된다. 

 

그래서 본인이 30분에 한번 또는 1시간 (쉬는시간이용) 한번 목을 뒤로 빼면서 엄지손가락을 뒤로 빼면서 어깨를 뒤로 하는 운동을 해야만 한다.